국립부경대학교 |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과목소개(국문)

기술경영공통

▶MOT개론 (필수, 봄/가을)

기업이 필요로 하는 기술을 선택하고, 이를 효과적/효율적으로 획득/관리/활용하는 기업들의 ‘기술혁신 경영’에 대한 기본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특히 과거 선진기술의 도입에 기반한 추격에서 독자원천 기술 획득에 기반한 성장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놓인 우리나라의 맥락 하에서 이론과 사례 학습도 병행함으로써 한국적 상황에서의 응용 능력 배양에도 초점을 맞춘다. 교수방법은 강의, 팀/개인 프로젝트, 다양한 연구 및 사례에 대한 토론 등을 통해 진행된다.

▶ 기술회계 (필수, 봄)

첨단기술과 공학기반 지식 기반의 기술창업과 기업 성장이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다. 기술의 혁신성과 함께 중요한 큰 축은 기업의 회계이며 이는 전통 제조업과 기술기반 기업 모두에서 예외는 아니다. 본 과정은 기업의 연구개발과 관련한 원가요소, 기업 내·외부 이해관계자를 위한 회계정보 활용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교수방법은 이론과 사례강의, 팀/개인 프로젝트, 토론 등을 통해 진행된다.

▶ 기술사업화 (필수, 가을)

획득 또는 개발한 기술을 사업활동에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사업화’는 그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본 강의에서는 효과적인 기술사업화 추진을 위한 기본 이론과 사례를 학습한다. 이후 심화 과정으로 기술사업화 기회의 발굴 및 평가와 관련한 분석 프레임 학습에 기반하여 학생 개별로 기술사업화 기회를 발굴하고 가치 평가 및 실행 전략을 프로젝트 형태로 추진한다.

▶ 연구조사방법론 (필수, 가을)

기술경영분야의 새로운 이론 개발 및 기존 이론의 검증에 필요한 연구방법론을 학습하고, 최신 활용 동향을 이해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정량적, 정성적 방법론 가운데 기술경영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모형을 대상으로 모형과 적용사례(논문 및 보고서)를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MOT 학생들이 학위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연구 방법론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기술경영통계 (선택, 봄)

현장에서 통계적 분석방법을 적용하는 이들에게 통계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하고 주장의 타당성을 증명하는 데 통계자료를 활용하거나 통계자료를 근거로 한 주장의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는 통계적 자료 분석 및 이해 능력을 배양한다. 주어진 상황을 문제화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분석기법을 선택하며, R을 활용하여 실행 및 해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제적 통계분석 역량을 증진한다.

▶ R&D경제성분석 (선택, 봄/가을)

기술의 복잡성과 불확실성이 높아진 현재,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기술의 확보 비용 또한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투입된 비용과 그에 상응하는 효익에 대한 분석은 R&D 기획에서부터 실행 후 까지 전 단계에서 중요하다. 본 강의는 R&D의 비용과 효익에 대한 개념 정의와 구성요소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위한 이론과 사례강의, 팀/개인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실습을 통해 진행된다.

▶ 혁신과산업경제 [기술경제 및 정책] (선택, 봄)

기술혁신은 국가의 경제성장에 있어서 총요소생산성(TFP) 증가와 같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본 수업은 혁신의 중요성을 산업경제학 관점에서 살펴보고, 산업경제학의 개념에 대한 학습을 주요 목표로 한다. 특히, 산업경제학 관련 다양한 이론을 설명하고 정책 적용 사례를 소개한다.

▶ 정보시스템운영관리론 (선택, 봄)

기업의 IT 자산 활용 및 운영에 대한 원칙, 역할, 책임을 학습하고, IT 거버넌스 개념 이해를 통해 IT 거버넌스 프레임 워크, 이행 전략 방법론을 팀/ 개인 파일럿 프로젝트, 연구 및 사례 토론 등으로 진행한다.

▶ 전략경영과경쟁우위 (선택, 가을)

현대 기업을 둘러싼 내·외부 환경요인의 변화가 급변하고 있으며, 기술기업은 이러한 변화의 파악과 대응이 이전보다 더욱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본 과정은 경영전략과 경쟁우위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기업의 유형에 따라 취할 수 있는 전략과 그에 따른 경쟁우위 확보 및 유지 방안에 대하여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이론과 사례강의, 팀/개인프로젝트, 다양한 국내·외 사례에 대한 토론 등을 통해 진행된다.

▶ 기술혁신조직론 (선택, 가을)

조직은 현대사회의 중요한 행위자이며,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개인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구이다. 조직은 개인의 생활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의 부문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조직에 대한 이해와 관리는 사회 경제발전의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본 수업은 R&D 인력과 조직들의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혁신, 연구관리 및 개발이 조직의 발달이론들과 어떻게 융합될 수 있는지를 학습한다.

▶ 기술창업 (선택, 가을)

창업과 기술창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가지고 실질적인 창업계획을 수립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기업을 처음 시작하기 위한 창업 준비단계에서부터 업종별 경영전략까지 단계별로 필요한 절차와 고려사항들을 파악한다. 수업은 강의와 토론으로 진행한다.

▶ 기업가정신 (선택, 가을)

기업가정신은 기업가가 위험을 감수하며 도전적으로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도모하여 기업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학습내용은 기업가 정신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새로운 기술과 다양한 경영기법을 혁신 성장 창의성 위험추구 적극적 행동 등을 갖춘 기업가정신을 학습한다. 교수방법은 강의와 팀/개인별 사례에 대한 토론 및 각종 사례영상 등을 통해 진행된다.

주력 제조업 혁신 성장 트랙

▶ 글로벌경영과개방형혁신 (트랙기초, 봄)

국내 제조업 수출의 20-30%을 차지하는 동남권의 글로벌 기술경영 역량 제고 및 융합기술사업화 시대 핵심 역량으로 재주목 받고 있는 개방형 혁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실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재직·창업기업에서의 글로벌 경영 및 기술혁신 성과 창출의 기반을 마련한다. 교육방법은 강의, 팀/개인 프로젝트, 다양한 연구 및 사례에 대한 토론 등을 통해 진행된다.

▶ IPR전략분석 (트랙기초, 봄)

특허전략과 기업경영에 대해 알아보고, 특허권이 수익과 비용 측면에서 기업의 경영성과와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특허 기술의 선발기업 및 후발기업으로서의 전략에 대해 논의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고자 한다.

▶ 제품혁신론 (트랙기초, 봄/가을)

신제품혁신과 관련한 이론과 관련 사례를 학습함으로써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의 개발 및 사업화 수행 역량을 배양한다. 제1부에서는 Demand Pull 기반의 제품개발 프로세스를 단계별로 이해한다. 이어 제2부에서는 제품 설계에 대한 전략적 사고를 위한 제품 아키텍처 이론을 이해하고 관련 실증 연구를 리뷰한다. 끝으로 제3부에서 하이테크 마케팅 관점에서 신제품의 시장 성과 창출 방안을 모색한다.

▶ 기술예측론 (트랙기초, 봄/가을)

기술예측은 미래의 기술발전 방향과 전망을 탐색하는 것으로서 국가 또는 기업의 연구개발 계획 수립 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기술예측을 통해 미래의 상황을 보다 근접하게 전망하고 경제사회적 수요와 통합함으로써 과학기술의 발전을 경제 사회발전과 효과적으로 연계시킬 수 있다. 본 수업은 미래 사회의 변화와 이에 따른 기술 공급 및 수요의 전망, 기술진화 및 활용 예측 등을 다룬다.

▶ R&BD기획운영실무 (트랙기초, 가을)

본 과목은 R&BD 기획의 전 주기적 내용 학습을 통해 R&BD의 이해, 경영전략과 R&BD의 관계, 기술예측과 R&BD 기획방법 및 R&BD 사업계획서 작성 등에 대한 제반 지식을 체득하여 산업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실무적 R&BD 기획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R&BD 사업계획서 작성을 통하여 R&BD 실무를 체험할 것이다.

▶ 전략적의사결정과사례연구 [의사결정지원시스템+경영의사결정론] (심화응용, 봄/가을)

경영은 의사결정활동의 연속이다. 기업성장을 위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위하여 학습자는 창의적으로 문제를 찾아내고 정보를 수집하면서 대안을 생성하고 비교 평가한 후 합리적인 결정을 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론을 익힌다. 또한, 전략적 의사결정에 대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학습내용을 심화시키고 적용할 수 있다. 교수방법은 강의, 개인과 그룹 발표, 토론을 통해 진행된다.

▶ 글로벌SCM혁신 (심화응용, 봄/가을)

물류관리 개념 및 도구를 이해하고 습득, 글로벌 환경에서 SCM 활동 및 특징을 분석하여 글로벌 환경에서도 물류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 자질을 함양한다

▶ R&D성과관리 (심화응용, 가을)

우리나라는 GDP 대비 R&D 투자비중이 세계 최정상권에 위치하고 있는만큼, R&D 자체의 중요성과 투자 규모가 대단히 큰 상황이다. 본 과정은 R&D와 비R&D 사업의 다양한 단계와 사업유형, 성과유형을 정의하고, 성과 분석 방법론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강의, 팀/개인 프로젝트, 다양한 방법론과 사례에 대한 토론 등을 진행한다.

▶ R&D프로젝트관리 (심화응용, 가을)

R&D 프로젝트의 전 주기에 걸친 상세 프로세스 및 각 TASK의 현황을 파악하고 개선사항에 대한 검토 및 분석을 통하여, 효율적인 R&D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이론 및 방법론을 학습한다. R&D 프로젝트 의 관리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전문 컨설턴트의 선진 사례(Best Practice) 특강을 진행한다.

▶ 가치사슬최적화운영 (심화응용, 가을)

복잡한 가치사슬로 얽혀있는 다양한 의사결정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최적화 모형들을 다루며 특히 확정적 모형들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 기술정보보안 (심화응용, 가을)

산업(기술)보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정보보안과의 관련성을 소개한다. 수업에서는 산업(기술)보안에 대한 이해를 시작으로 기술적 보안, 위협 및 대응과 물리적 보안 등을 습득한다. 산업(기술)보안 사례 연구를 통하여 산업보안 전문가에 요구되는 역량을 함양한다.

▶ 산업재마케팅 (지역특성화, 봄)

우리나라와 동남권 경제의 중추인 산업재의 중요 개념과 전략을 학습하고, 실제 산업재 비즈니스 환경에서 마케팅 관리자가 직면한 문제와 의사과정을 이해한다. 나아가 4차 산업혁명(디지털 전환기)에 필요한 산업재 마케팅 관련 최신 지식과 정보를 프로젝트 형태로 학습?공유함으로써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산업재 마케팅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기회를 가진다.

▶ 기계조선자동차산업혁신성장 (지역특성화, 봄)

동남권 주력산업인 기계조선자동차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혁신성장전략을 도출한다.

▶ 기술경영특론 I (지역특성화, 봄/가을)

지역 주력 제조업 혁신 성장 관련 최신 이슈를 다루고, 지역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안 및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제안한다.

창업 및 신산업 창출 활성화 트랙

▶ 기술금융 (트랙기초, 봄)

기술금융(IP금융, 혁신금융 포함)은 기술의 개발(R&D)-창업-사업화-성장 등 기술혁신 전 과정에 소요되는 자금을 기술력 중심의 기업평가를 통해 공급하는 기업금융으로써 기술사업화를 위한 필수 기반요소로서의 기술금융 역할과 기초적 이론을 이해하고 현업 에서 기술금융을 활용할 수 있는 실무를 학습한다. 교수방법은 강의, 팀/개인 프로젝트와 다양한 실무사례에 대한 토론 등으로 진행한다.

▶ 디지털전환의이론과실제 (트랙기초, 봄/가을)

디지털 기술이 비즈니스 모델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그리고 그 변화와 그에 따른 기회를 어떻게 감지, 포착해서 보유 역량을 재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는 오늘날 기업의 생존에 필수적이다. 본 강의에서는 디지털 전환의 의미와 핵심동인을 살펴보고 산업별 디지털 전환의 실증 사례를 학습한다. 더불어 학기말에는 기업의 디지털 전환 추진 전략 프로젝트를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실무 지식을 배양한다.

▶ 비즈니스모델링과창업 (트랙기초, 가을)

비즈니스 모델의 전략적 설계를 의미하는 비즈니스 모델링 접근 유형을 강의 전반 부에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후반부에는 기술기반 창업 및 4차 산업혁명(디지털 전환) 관련한 비즈니스 모델링 이슈로서 BM 특허와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이론과 사례를 심층 학습한다. 이를 토대로 기말에 학생 개별/그룹별로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발표회를 통해 공유·학습하는 기회를 가진다.

▶ 서비스혁신론 (트랙기초, 가을)

기술서비스 사례와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고, 제조업의 서비스화, 기술서비스 개발의 절차 등에 대해서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 기업가들을위한법 [지식재산경영] (트랙기초, 가을)

특허·실용신안·브랜드·디자인 등의 무형의 자산을 기업의 자산으로 활용하는 경영전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경영활동에 대해 이론과 실제사례를 학습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경영의 진단과 현 단계에서의 지식재산 경영 이슈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 수립의 기반을 마련한다. 교수방법은 강의, 개인별 프로젝트, 사례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된다.

▶ 벤처기업및기술가치평가 (심화응용, 봄)

기술중심의 비즈니스모델과 창업이 국내·외에서 주목받고 있는 만큼, 기술자산의 객관적인 시장 가치산정을 위한 벤처기업과 기술가치평가에 대한 교육과 업무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기술가치평가를 위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며, 현업에서 활용되는 방법론을 학습흔다. 본 강의는 강의, 팀/개인 프로젝트, 전문가 특강과 사례에 대한 토론 등을 통해 진행된다.

▶ 비즈니스애널리틱스 [빅데이터비지니스설계] (심화응용, 봄/가을)

비즈니스 애널리틱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본적인 원리를 실무 중심의 과제를 통해 습득한다. 수업에서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전사적 혁신방법인 애널리틱스 개요와 데이터 분석 시나리오 사례 소개 및 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Tableau 기반의 모델링 방법론을 실습 사례 중심으로 배운다.

▶ 인공지능(AI) (심화응용, 봄/가을)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인공지능 관련 개념과 이론을 다루고, 프로그램을 통한 실습 사례 중심으로 진행한다.

▶ 기술융자와기업평가 [기업분석과 기술력평가] (심화응용, 가을)

기술융자는 기술력과 아이디어는 우수하나 신용등급이 낮아 자금조달이 어려운 벤처 및 혁신성장 기업에 기술평가를 통해 자금을 융통하는 것으로써 신용평가와 함께 기업분석 을 수반한다. 따라서 기술융자를 위한 기업평가 즉, 재무회계분석 및 기술력분석 관점에 서의 정성·정량적 분석·평가에 관한 기초적 이론과 방법 그리고 실무를 학습한다. 교수 방법은 강의, 팀/개인 프로젝트와 다양한 실무사례에 대한 토론 등으로 진행한다.

▶ 기술투자와기업성장전략 [금융공학] (심화응용, 가을)

본 과목은 금융 공학의 입문 과목으로 다양한 금융 상품에 대한 이해와 정량적인 기법들에 관한 지식 함양을 목적으로 하며, 수학, 통계 등의 계량지식을 바탕으로 채권과 옵션, 선물 등의 파생상품 pricing model들과 운용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재직?창업기업에서 자금운용과 투자, 상품설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한다. 교수방법은 강의, 팀/개인 프로젝트, 토론 등을 통해 진행된다.

▶ 데이터사이언스/마이닝 (심화응용, 가을)

데이터사이언스 기반의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실행을 위한 기초적 역량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데이터마이닝 및 머신러닝에 대한 기초개념과 주요 알고리즘들에 대해 이해하고 현업의 문제에 적용하여 실행해볼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현업의 상황을 문제로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데이터마이닝 기법을 선택하며, R을 활용하여 결과를 해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제적 데이터분석 역량을 증진한다.

▶ 해양수산신사업발굴 [해양수산산업경영] (지역특성화, 봄)

지역특성화 차원에서 해양수산산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경영계획을 수립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해양수산산업의 국제적 및 국내적 동향을 살펴보고, 이를 업종별로 세분화하여 각 업종별 현안사항과 대책을 분석하고 수강생들과 함께 경영전략을 토론한다.

▶ 블록체인기술과비즈니스 (지역특성화, 봄)

새로운 기술인 블록체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기본적인 원리를 습득하고, 각종 응용 분야와 사례를 통하여 기업 혁신과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한다. 수업에서는 블록체인 기반 금융 서비스의 재창조, 새로운 비즈니스 사례 소개, 사물 원장 활용 사례 및 블록체인 구현하기 등을 배운다.

▶ 기술경영특론II (지역특성화, 봄/가을)

지역 창업 및 신산업 창출 활성화를 위한 최신 이슈를 다루고, 지역에 적합한 비즈니스 모델 혁신 방안 및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제안한다.